본문 바로가기
관심 정보/잡학다식

계좌이체 잘못했을때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봐요

by 유쥬링 2018.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쥬링입니다.

요즘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폰뱅킹으로

계좌이체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을거에요.

저도 하루에 몇번씩 은행 계좌이체를 하고있어요.

많은 금액을 잘못 계좌이체했을때는 생각만해도 아찔하네요.

사람은 신이 아니라 실수를 할 수 있으니,

그래서 계좌이체 잘못했을때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계좌이체를 잘못했을때 해결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한 절차를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1. 거래은행에 신고합니다.

계좌이체를 잘못했을경우 그 사실을 알아챈 즉시 거래 은행에 방문해서 알리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해당 은행의 직원이 잘못 입금된 계좌 주인과 연락하여 돈을 돌려 받을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수취인과 같은 은행이면 조금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을거에요.



법으로 은행은 고객이 잘못 보낸 돈에 대해 책임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미 송금된 금액은 수취인에게 소유권이 있습니다. 

결국 수취인에게 양해를 구한 다음에야 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이 간혹 발생하기때문에 금융감독원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습니다.



" 착오송금을 인지하면 바로 은행에 신고하세요.

그때 은행이 착오송금 수취인에게 동의를 구합니다.

만약 이 사람이 동의한다면 돌려받을수 있지만,

동의하지 않는다면 돌려받기 힘들 수 있습니다."



만약에 수취인이 동의하지 않아 돈을 못 돌려받을 경우가 생긴다면,

반환 거부 소송을 할 수 있어요.

부당이득 반환의무 라는 것이 있기때문에 돈을 돌려줘야한다고 합니다.

법적 소송은 절차가 복잡해지니 소송까지 가는 일은 없어야겠죠?



2. 계좌이체 송금 전에 이름을 한번 더 확인하세요.

계좌이체를 잘못했을때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잘못보낸 계좌의 수취인이 사망한 상태이거나,

그 계좌 자체가 압류 상태라면 돈을 되돌려받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계좌이체 할때는 받는 사람 이름을

한번 더 확인 하고 보내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합니다.



3. 지연이체 서비스를 신청해보세요.

요즘은 보이스 피싱 문제로 이런 피해를 방지하기위해

 은행별로 지연이체 서비스를 운영하고있습니다.

계좌이체를 신청한 후 최소 3시간이 지난 다음 절차가 진행되는 서비스인데요

거래취소가 실제 이체시간 30분전까지 가능해요.



지연이체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은

각 은행이나 인터넷, 전화로 신청하면 됩니다.



돈과 관련된 신용거래는 항상 신중하게 하시기바랍니다.


이상 계좌이체 잘못했을때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곳에는 더 많은 정보들이 있어요

[유쥬링의 세상살이] - 카카오스토리 채널

story.kakao.com/ch/yujuring/app

[프로 잡담러] - 페이스북 페이지 (일상,정보공유)

www.facebook.com/protalker

[유쥬링과 영화보기] -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yujuring.movie/

읽어보면 도움되는 다른 글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 공유♡를 부탁드려요~

당신의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