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정보/해외여행

타이베이 자유여행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by 유쥬링 2017. 12. 6.
반응형

 타이베이는 대만의 수도이자 한국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해외 여행지입니다. 타이베이는 타이베이의 상징인 101 건물에서 즐기는 도시의 야경과 자정까지 활기 넘치는 야시장에서 넘치는 먹거리까지 즐길 수 있고, 아름다운 자연과 도시의 화려함을 모두 지닌 타이베이의 매력 속으로 빠져봅시다.

- 목 차 -

1. 타이베이 여행 기초 정보

2. 타이베이 월별 축제 정보

3. 타이베이 대중교통 소개

4. 타이베이 대중교통 카드 소개

 

1. 타이베이 여행 기초정보에 대해 알아볼게요.

 

< 타이베이 101 타워 >

 대만의 실질 수도이자 제1의 도시로 인구는 약 271만 명으로 면적은 271.8 ㎢로 서울 면적의 절반이 채 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영어 Taipei 에서 영향을 받아 '타이페이'라고 많이 불리는데 중국어 외래어 표기법에 맞는 표기는 '타이베이'입니다.

 언어는 중국어를 사용하며 관광지는 영어도 통용됩니다.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곳은 현지인들도 몇몇 한국어를 쓴다고 합니다. 시차는 한국보다 1시간 느리며 한국이 오전 10시일 때 대만은 오전 9시입니다.

 전압은 110v, 60Hz이며 통화는 타이완달러(TWD, NTD, NT$) 를 사용합니다. 대만 국가번호는 886이고 타이베이 지역 번호는 02 입니다. 비자는 한국인의 경우 무비자로 90일간 체류 가능합니다.

 항공편은 대만으로 향하는 직항 항공편은 다양합니다. 국적기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매일 운항하며 제주공항(제주출발)과 이스타항공, 진에어, 스쿠트 등 저가항공편도 많은 편입니다. 인천 출발, 김해공항 출발 모두 약 2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기후는 열대기후로 6월부터 8월까지 태풍을 동반한 우기가 길게 이어집니다. 1년내내 습한 편이라 겨울에는 기온이 영상이어도 체감온도가 꽤 낮아 두꺼운 외투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타이베이 월별 축제에 대해 알아볼게요.

 유난히 해외에서 온 여행객이 많은 타이베이는 연중 어느 때에 타이베이를 방문하더라도 현지의 문화와 분위기를 몸소 느낄 수 있는 축제들이 다양합니다.

 1월 : 새해맞이 불꽃놀이

 타이베이의 상징인 101빌딩에서는 해마다 1월1일 0시에 새해맞이 불꽃놀이쇼를 개최합니다. 매해 다른 주제로 화려한 축제의 막을 열어 현지인과 관광객을 포함한 백만 명 이상이 즐기는 타이베이의 대표 축제입니다. 날짜는 1월 1일이며 장소는 타이베이 101빌딩입니다.

 2월 :  대만 등불 축제

< 대만 등불 축제 >

 세계에서 손꼽히는 유명한 대만의 등불 축제는 타이베이 뿐만 아니라 대만 전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 해를 상징하는 십이지신을 대형 등불로 만들어 전시하며 레이저쇼와 분수쇼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날짜는 2월 초에서 중순쯤, 음력 설에 볼 수 있고 장소는 매해 다르며 2017년에는 시먼딩에서 열렸다고합니다.

 3월 : 양민산 꽃 축제

 타이베이에 찾아온 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타이베이 시내에 있는 양민산에서 벚꽃, 진달래, 카멜리아까지 만개한 봄의 꽃들을 구경하며 함께 트래킹에 도전해보세요. 날짜는 3월 초로 꽃 개화시기에 따라 매년 달라집니다. 장소는 양민산 국립 공원입니다.

4월 : 타이베이 전통시장 축제

 대만 전통시장의 고유 음식과 대만인들의 따뜻한 인심을 제대로 맛볼 기회입니다. 베스트 상인 대회, 베스트 전통시장 맛집 선정 등 다양한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날짜는 4월 초에서 중순까지이며 장소는 위에산 역입니다.

5월 : 드래곤 보트 축제

 대만의 3대 명절인 단오절을 기념하여 개최하는 드래곤보트 경주대회입니다. 용의 모양을 한 보트에 올라탄 세계 각지의 선수들이 경주를 펼칩니다. 맛있는 현지 길거리 음식을 먹으며 경주를 관람하면 좋습니다. 날짜는 5월중에 열리며 장소는 따쟈부두(大佳瑪頭)입니다.

6월 : 타이베이 강변 축제

 대만의 여름은 유난히 깁니다. 더위로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줄 특급 이벤트가 있는데 여름의 주말마다 벌어지는 강변축제입니다. 여름밤 강가의 잔디밭에 앉아 음악 공연을 감상해보세요. 날짜는 6월부터 8월까지 이며 장소는 베이터우 지역과 타이베이 강변의 공원들에서 진행합니다.

7월 : 타이베이 필름페스티벌

 타이베이 시정부와 정부의 문화부에서 주최하는 대만의 가장 영향력 있는 영화제입니다. 40여개국가에서 160편 가량의 영화가 참가합니다. 영화광들에게는 인기가 있습니다. 날짜는 7월중으로 중산구 중산 홀에서 진행합니다.

8월 : 닝샤 야시장 축제

< 스린 야시장 사진 (참고) >

 야시장으로 유형한 타이베이에서 관광객보다는 현지인들이 더 많이 찾는 곳은 닝샤 야시장입니다. 매년 여름밤을 뜨겁게 달구는 맛의 향연이 펼쳐지며 현지인들이 인정한 진짜 대만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날짜는 매년 8월 중에 타이베이 닝샤 야시장에서 개최됩니다

9월 :  타이베이 아트 페스티벌

 현대 비술의 도시 타이베이는 매년 가장 주목받는 대만 국내 아티스트와 해외 아티스트들을 초청해 수준 높은 전시를 제공합니다. 날짜는 9월 중 열리며 장소는 매해 다릅니다.

10월 : 뉘 블랑쉬 축제

 프랑스 파리에서 건너온 축제로 현대적으로 활기 넘치는 도시 타이베이의 길거리를 음악과 쇼로 가득채웁니다. 레이저쇼로 축제의 서막을 연 후 밤새도록 타이베이 시민들과 여행객들을 예술의 세상으로 초대합니다. 날짜는 10월 첫 번째 토요일 밤이며 장소는 베이먼-쭝샤오난루-총칭난루-228피스 메모리얼 파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11월 : 스린 국화쇼

 자연과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매년 11월마다 열리는 스린의 국화축제입니다. 형형색색의 국화들로 아름다운 꽃의 예술을 공원에 펼쳐 놓습니다. 여행지에서 가을의 정취를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축제입니다. 날짜는 11월중으로 스린관저공원에서 볼 수 있습니다.

12월 : 공관 크리스마스 축제

 이국땅에서 보내는 크리스마스가 외롭지 않도록 곳곳에 크리스마스 축제가 열립니다. 특히 공관의 크리스마스 축제 현장은 연말 기념사진을 찍기에 제격입니다. 날짜는 12월로 중정구 타이베이 물 박물관에서 볼 수 있습니다.

 

3. 타이베이의 대중교통을 소개합니다.

 자유여행의 천국인 타이베이의 지하철은 한국 못지않은 편리함을 자랑해 많은 관광객이 애용합니다. 가고 싶은 곳, 시간에 맞게 타이베이를 자유롭게 누빌 교통편을 소개합니다.

 1) 지하철(MRT) -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

 타이베이의 지하철은 깔끔하고 예쁘기로 유명합니다. 줄서기 문화가 정착되어 혼잡한 시간에도 쾌적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총 5개 노선이 있는데 각각 고유의 색깔이 부여되어 있어 헷갈릴 염려도 없습니다. 대만 지하철은 MRT라고 부르며 중국어로는 지에윈(捷運)이라고 합니다.

* 요금 :  이동거리가 길수록 요금도 올라갑니다. 최소 20TWD이며 이지카드를 이용할 경우 20% 할인됩니다.

* 운행시간 :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지하철 안에서 음식을 먹는 것이 금지되어있습니다. "물 정도는 마셔도 되겠지?" 하며 물통을 꺼냈다간 지하철 직원에게 제지당 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한국 돈 30만원가량의 벌금을 물 수도 있습니다.

2) 택시&우버 -  시간이 부족할 때는 언제든지 이용

 일반 택시는 주로 근교 도시 여행을 할 때 택시 투어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만에서는 일반택시보다 저렴한 우버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중국어를 못한다고 걱정할 필요 없이 한국에서 미리 다운받은 우버 앱을 대만에서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 요금 :  기본요금은 70TWD이며 오후 11시부터 할증요금이 적용됩니다.

 우버가 피크 다임에 할증 요금을 받을 때(번개마크 표시)는 일반 택시가 오히려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대만에는 우버블랙, 우버X 두 개의 우버 라인이 있는데 고급형 우버블랙은 가격이 비싸니 우버X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를 잘 못하는 기사님들이 많은 관계로 현지어 주소를 적어 보여주면 도움이 됩니다.

3) 시내버스 - 구글맵과 함께 이용하면 쉬워요

 타이베이의 시내버스는 매우 편리합니다. 특히 구글맵에서 루트를 검색 했을 때 버스 번호와 승강장 등 정보가 매우 정확한 편입니다.

* 요금 :  기본요금은 15TWD이며 이지카드 사용시 지하철에서 버스 환승이 가능하며 8TWD 할인됩니다.

 버스에 탑승한 후 전광판에 下라는 글자가 있으면 내릴 때 교통카드를 찍거나 요금을 내고 上이라는 글자가 있으면 탈 때 요금을 냅니다. 둘 다 켜져있으면 상관없습니다. 잘 모르면 기사에게 물어보면 친절하게 설명 해 줍니다. 대반 버스는 잔돈을 거슬러주지 않으므로 미리 잔돈을 준비합니다.

 

4. 타이베이 대중 교통카드

 타이베이는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어있는 도시입니다. 따라서 대중교통패스만 사용해도 저렴하고 쉽게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지카드, 타이베이 패스 등 내게 맞는 교통패스를 찾아서 사용해보세요.

 

1) 이지카드 -  타이베이 여행의 필수 교통카드

< 대만 타이베이 이지카드 >

 중국어로는 요요카라고 부르는 타이베이의 교통카드로 한국의 티머니와 비슷하게 선불로 충전하여 사용합니다. 이지카드 이용 시 지하철 요금이 20$ 할인되며 환승 때에도 8TWD가 할인됩니다. 각 지하철역마다 충전소와 충전기계가 있어 요금 충천도 편리합니다.

* 구입장소 및 충전장소 : 각 지하철역의 티켓부스 및 충전/판매기, 이지카드 로고가 있는 편의점

* 가격  : 보증금 100TWD+100TWD단위로 원하는 액수만큼 충전가능

* 환불방법 : 지하철역의 티켓부스에서 남은 금액 환불 가능. 보증금 100TWD와 수수로 20TWD는 제외합니다. 단, 공항에서 사면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타이베이 근교 필수 여행코스인 단수이, 지우펀 등 이동할 때도 사용할 수 있으며, 시민 공용 자전거 대여 및 대부분의 유명 관광지와 편의점에서도 결제 할 수 있습니다. 국제 학생증을 가지고 가면 학생용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성인용 카드의 기본요금이 15TWD라면 학생용 카드는 12TWD입니다.

 

2) 타이베이 패스 - 자유여행자들에게 추천합니다.

 지하철과 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타이베이 패스입니다. 1일권, 마오콩 곤돌라가 포함된 1일권, 2일권, 3일권, 5일권로 나뉘어있습니다. 단수이, 베이터우 등 시내 근처 여행지를 갈 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 요금 : 1일권 180TWD/ 마오콩 곤돌라 포함 350TWD, 2일권 310TWD, 3일권 440TWD, 5일권 700TWD

* 판매처 : 지하철역의 티켓부스, 한국어 안내문 요청가능하며 기계에서는 구입불가합니다.

 1일권은 구입 후 처음 대중교통을 탑승한 순간부터 그날 밤 마지막 대중교통이 운행되는 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24시간 사용이 아닙니다)

 2~5일권은 연속으로만 사용가능합니다.

 

우리나라와 가까워서 여행가기도 좋고 자유여행으로 적합한 대만 타이베이로 여행가서 풍부한 먹거리를 즐기고 오면 어떨까요?

 

이 곳에는 더 많은 정보들이 있어요

유쥬링의 세상살이 - 카카오스토리 채널

story.kakao.com/ch/yujuring/app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 공유를 부탁드려요~

당신의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