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쥬링입니다.

요즘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폰뱅킹으로

계좌이체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을거에요.

저도 하루에 몇번씩 은행 계좌이체를 하고있어요.

많은 금액을 잘못 계좌이체했을때는 생각만해도 아찔하네요.

사람은 신이 아니라 실수를 할 수 있으니,

그래서 계좌이체 잘못했을때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계좌이체를 잘못했을때 해결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한 절차를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1. 거래은행에 신고합니다.

계좌이체를 잘못했을경우 그 사실을 알아챈 즉시 거래 은행에 방문해서 알리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해당 은행의 직원이 잘못 입금된 계좌 주인과 연락하여 돈을 돌려 받을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수취인과 같은 은행이면 조금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을거에요.



법으로 은행은 고객이 잘못 보낸 돈에 대해 책임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미 송금된 금액은 수취인에게 소유권이 있습니다. 

결국 수취인에게 양해를 구한 다음에야 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이 간혹 발생하기때문에 금융감독원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습니다.



" 착오송금을 인지하면 바로 은행에 신고하세요.

그때 은행이 착오송금 수취인에게 동의를 구합니다.

만약 이 사람이 동의한다면 돌려받을수 있지만,

동의하지 않는다면 돌려받기 힘들 수 있습니다."



만약에 수취인이 동의하지 않아 돈을 못 돌려받을 경우가 생긴다면,

반환 거부 소송을 할 수 있어요.

부당이득 반환의무 라는 것이 있기때문에 돈을 돌려줘야한다고 합니다.

법적 소송은 절차가 복잡해지니 소송까지 가는 일은 없어야겠죠?



2. 계좌이체 송금 전에 이름을 한번 더 확인하세요.

계좌이체를 잘못했을때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잘못보낸 계좌의 수취인이 사망한 상태이거나,

그 계좌 자체가 압류 상태라면 돈을 되돌려받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계좌이체 할때는 받는 사람 이름을

한번 더 확인 하고 보내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합니다.



3. 지연이체 서비스를 신청해보세요.

요즘은 보이스 피싱 문제로 이런 피해를 방지하기위해

 은행별로 지연이체 서비스를 운영하고있습니다.

계좌이체를 신청한 후 최소 3시간이 지난 다음 절차가 진행되는 서비스인데요

거래취소가 실제 이체시간 30분전까지 가능해요.



지연이체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은

각 은행이나 인터넷, 전화로 신청하면 됩니다.



돈과 관련된 신용거래는 항상 신중하게 하시기바랍니다.


이상 계좌이체 잘못했을때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곳에는 더 많은 정보들이 있어요

[유쥬링의 세상살이] - 카카오스토리 채널

story.kakao.com/ch/yujuring/app

[프로 잡담러] - 페이스북 페이지 (일상,정보공유)

www.facebook.com/protalker

[유쥬링과 영화보기] -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yujuring.movie/

읽어보면 도움되는 다른 글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 공유♡를 부탁드려요~

당신의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