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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심리상담사1급

17. 발달연령별 상담유형 - 중고등학생 상담(청소년상담)

by 유쥬링 2018.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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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 상담의 특징

 1) 개별화의 원리

 ① 상담자는 편견과 선입관이 없어야 한다.

 ② 청소년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세밀하게 관찰해야한다.

 ③ 청소년 내담자의 보조에 맞추어 진행해야 한다

 ④ 청소년의 감정 변화를 민감하게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청소년 내담자와의 견해차가 있을 때 앞을 내다보는 능력을 갖추어 적절한 선택을 해야한다


 2)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① 압력이나 긴장으로부터 청소년 내담자를 완화시켜준다.

 ②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점을 이애하게 해준다

 ③ 허용적인 태도를 조성하기 위해 청소년 내담자의 감정표현을 경청

 ④ 청소년 내담자의 감정표현을 적극적으로 자극하고 격려해야 한다

 ⑤ 비현실적인 보장이나 너무 빠른 초기의 해석을 삼가야 한다


 3) 통제된 정서관려의 원리

 - 청소년 상담은 많은 경우 정서적 면에 관련되어 있으므로 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에게 그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하여야한다.

 - 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의 정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해해야 한다

 -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태세를 갖추고 적극적인 관여가 필요하다


 4) 수용의 원리

 (1) 수용이란?

 청소년 내담자의 장, 단점이나 바람직한 성격과 그렇지 못한성격,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 건설적 또는 파괴적 태도나 행동 등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며 그의 존업성과 인격의 가치에 대한 관념을 유지해 나가는 행동상의 원칙.

 (2) 수용의 원리

  - 수영에 있어서는 선한 것이나 옳은 것, 좋은 것만이 아니고 진정한 것, 있는 그대로 일관성 있는 것으로 현실 그 자체이어야 한다

  - 상담자가 권위적이거나 강압적인 자세로 하면 상담관계는 깨어진다

  - 청소년 내담자 중심으로 욕구나 원리를 존중하며 감정이나 태도를 이해할수 있어야 한다


 5) 비심판적인 태도

① 상담자는 선입관을 가져서는 안된다.

② 청소년 내담자의 보조에 맞추어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③ 청소년 내담자를 어떤 유형의 틀로 나누거나 비교하는 자세를 취해서는 안된다

④ 청소년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서 적의와 같은 부정적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상담자는 알고 있어야 한다


 6) 자기결정의 원리

① 청소년 내담자가 자기수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② 청소년 내담자의 잠재능력, 즉 장점과 능력을 발견, 활용함으로써 인격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자극해 주어야 한다

③ 청소년 내담자가 자기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수용적 태도나 심리적 지지를 보내는 등 상담자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한다

④ 청소년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보조하는 역할을 상담자는 해야할 것이다

⑤ 상담자는 강제적으로 설득해서는 안된다


 7) 비밀보장의 원리

- 상담과정에서 청소년 내담자와의 대화내용은 반드시 비밀로 지켜야 한다

- 비밀보장은 상담자에게 있어서 직업적, 윤리적 의무이다

- 어떠한 경우라도 청소년 내담자의 개인적 권리는 존중되어야 하고 지켜져야 하므로 상담자는 비밀을 꼭 보장해 주어야한다



2. 청소년 상담의 과정

 1) 상담준비

① 상담의 효과를 높이고 상담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준비가 잘 되어있어야한다

② 물리적 공간이 잘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③ 상담대기실은 내담자가 편안하게 서비스를 기다리는 공간으로 조용한 음악이 흐르거나, 자극적이지 않은 것이 좋으며, 차와 음료가 있고 편안한 의자가 마련되어 있는게 좋다


 2) 청소년상담의 초기과정

① 상담장면에 익숙해지기

  - 상담자는 자신의 치료기법이나 이론을 청소년 내담자에게 가르치고 알고자 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마음을 열고 협력적인 태도

② 상담관계 형성하기

  - 청소년 내담자가 낯선 상황, 낯선 사람앞에서 편안하게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

  - 청소년 내담자의 동기를 유발하여 상담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을 상담초기에 반드시 가져야한다

③ 자기 개방과 라포 형성하기

 - 청소년 내담자들이 그드르이 주요한 문제에 대해서 얘기하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인내를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

  - 자기 개방은 심리치료에 꼭 필요한 조건이며 라포형성은 자기개방을 촉진

④ 평가 및 문제 확인하기

  - 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에 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들었을 때 문제를 개념화할 수 있는 지식이 있어야한다

  -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 영역에 대한 평가는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하도록 해야한다

⑤ 상담목표정하기

  - 상담자들은 청소년 내담자와 함께 합의하여 상담목표를 정해야 하며 합의된 목표를 명료화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야할 필요가 있음.

  - 청소년 내담자가 말하고 싶어 하는 주제가 아니더라도 상담자의 판단에 따라 상담이나 치료의 주요한 과제라는 생각이 들면 다루어야 한다


 3) 청소년 상담의 중기과정

① 저항의 처리

  - 저항이란 상담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상담효과를 방해하는 내담자의 모든 태도와 행동을 의미

  - 상담이 지속되려면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을 잘 다루어 주어야한다

  - 매 회기마다의 성과를 평가하여 피드백하기,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기, 흥미있는 주제 다루기 등 다양한 방법들을 도입

② 구체적 탐색과 직면

  -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하도록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탐색이 이루어져야 한다

  - 탐색을 지속할 때에 대개는 도전받는 느낌, 취조나 심문을 받는 느낌이 강하게 나타난다(주의점)

  - 다양하면서도 안정된 질문, 선택적 반응, 직면과 즉시적 반응의 사용 등을 활용하여 탐색과 직면

③ 종합적 설명 틀의 발달 촉진

  - 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의 변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종합적인 설명 틀을 가르치고 발달시켜야 한다

  - 상담자는 종합적이고 합리적인 설명 틀을 세우되 언제나 가설로써 검증하는 자세를 갖도록 한다

④ 다양한 기법과 대안의 발달 촉진

⑤ 실천할 수 있는 동기 조성

  - 청소년 내담자가 설정한 대안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도록 하는것으로는 역할 연습이 효과적

⑥ 실천과정의 유지 강화

  - 특정 대안행동에 대하여 다양한 상황으로 전이시키는 경험을 관심, 강화, 무관심 등 다양한 방법 등을 사용하여 반복적으로 실천하도록 해야한다


 4) 종결과정

① 실천결과의 평가

② 문제해결 과정의 학습 검토

③ 종결 논의 및 종결

④ 상담 종결 시 상담자의 과제

  - 목표행동을 생활의 여러 장면에서 자연스럽게 계속 할 수 있도록 격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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