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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심리상담사1급

16. 발달연령별 상담유형 - 초등학생 상담

by 유쥬링 2018.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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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상담의 개념

- 내담자의 심리적 성장을 도와주는 과정

- 본질적으로 성인상담과 같다.

- 아동 변인과 환경 고려

- 상담자는 연령에 따른 발달과업, 인지 및 행동양식,

- 사회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이해, 그에 맞는 상담전략을 준비

- 아동을 싫증을 내거나 침묵하기 쉽고, 집중이 어려움

- 놀이나 다양한 매체와 전략을 활용


(1) 아동상담의 유형

  아동을 위한 상담 :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 개인상담(개별상담 도는 일대일 상담)

일대일 상담, 상담의 기본형태

▶ 집단상담

 집단이 지닌 치료적 힘의 효율성 인식

집단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과정과 집단 역동을 중시

10명 이내 구성, 아동에게 안정감 줄 수 있음.

문제에 따른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병행

▶ 가족상담

  내담 아동과 가족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의 변화에 관심

  아동의 가족체계가 상담 대상

  문제를 가진 아동과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구성원을 과정에 포함


 (2) 기간에 따른 아동상담 - 단기 상담, 장기상담

 ▶ 단기상담 : 4개월 미만, 15회기 이내인 정도

 ▶ 장기상담 : 비용이나 상담기간이 내담자에게 큰 부담.

    최근 상담 추세는 특정 문제 중심으로 '단기화', 문제의 특성에 따라 장기 상담


 (3) 아동상담에서 고려해야 하는 연령적 특수성

- 미숙한 언어표현

- 자신의 어려움을 잘 모르고, 생각이나 느낌을 설명할 언어능력 부족.

- 인형, 모래, 미술, 음악, 이야기, 게임 등 활용한 놀이 형태

- 놀이의 치유적 능력, 모든 유형의 아동상담에서 활용

- 놀이는 치유적이고, 즐겁고, 동기유발의 수단, 편안하게 자신 노출

- 상담자는 놀이의 의미를 이해, 적절한 상담 계획에 반영

- 아동의 언어에 의존하지 않기

- 아동은 자신만의 특별한 방법으로 자신을 드러냄


 (4) 아동상담에서 고려해야하는 연령적 특수성

①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부족

- 아동은 자신의 문제와 도움이 필요함을 인식하지 못함.

- 상담에 대한 동기를 갖기 어려운 이유

- 특히 유아기에는 상담초기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기도 함

* 아동상담자의 역할 및 과제

- 초기 단계에서 아동의 저항을 극복, 신뢰로운 상담관계 형성

-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시켜 상담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갖게 함.

- 상담 초기에 아동의 지적 발달 수준, 특히 언어이해능력에 맞춰 아동이 상담과 상담자의 역할 이해해하게 도움.

 ② 부모와 교사의 영향

부모나 교사는 아동이 상담을 받을지 여부를 결정

부모와 학교, 상담자가 협력체계를 구축의 중요성

부모의 주도적 협력이 없을 때 상담자나 교사의 역할

부모가 상담의 필요성을 모를 때의 어려움

부모들은 시간이 해결할 것이라고 믿는 경우가 많음

자녀의 장애를 인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임

유아교사의 의견이 초등교사에 비해 덜 권위 있게 받아 들여짐.

초등학교에 입학 후 구조적인 환경에서 문제가 더 드러남.

 ③ 교사의 역할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아동의 어려움을 객관적으로 파악, 전문기관을 선정하여 소개하는 과정 숙지


2. 아동상담의 필요성

 1) 아동기 발달의 특성

- 아동기는 발달특성이 빠르게 진행, 개입의 효과가 큰 시기

- 예방과 조기개입이 중요

- 한 시기나 단계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신속하고 적절하게 개입.

- 성장과정의 결함이 누적되면 이후 교정/지도가 더욱 어려움.

-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미술, 주변 성인의 도움이 필요

- 다양한 양육과 지원으로 잠재력 개발, 아동의 발달과업 수행의 개인차, 다양한 환경 요인의 영향

- 지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 영역의 상호 보완과 전인적 발달, 한 영역의 문제가 다른 문제드로가 연계되고 확장, 큰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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