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기 발달 이론
- 아동은 신체,심리,사회적으로 연령에 맞는 발달 과업이 있음.
- 이 과업을 잘 수행하지 못하면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아동삼당자는
아동의 연령 및 발달 단계에 따른 발달 과업 이해.
정상 발달과 이상 발달의 차이에 민감해야 함.
발달적 지식에 기초하여 적절한 상담 전략을 준비.
1) 보울비의 애착 이론
(1) 애착(attachment)이란 :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
영아의 애착 대상은 어머니만은 아니다
*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주 양육자의 성격, 연령, 사회경제적 지위, 영아의 성장과정, 기질, 성격특성, 양육의 질
(2) 애착의 특성
- 1년 이내에 맺는 애칙 형성이 이후의 지적, 정서적 발달의 기초
- 출생 초기에 형성된 애착 양식과 관계형성 방식은 안정적, 지속적
- 안정 애착된 영아 : 적응성이 좋고, 친사회적, 집단생활을 잘함
2) 아동기 발달이상
(1) 상담이 필요한 문제 행동
- 증후별 아동저인 병리 : 외현화/과소통 문제 vs 내면화/과잉통제 문제
외현화 차원 : 다른사람으로 향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행동들을 포함
내면화 차원 : 자신의 내부로 향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감정이나 상태.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진단이 신중해야 하는 이유
기능 수준이 발달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
진단명이 내려지면 오랫동안 인생헤 잠재적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음.
진단명을 너무 빨리 붙이는 것은 아동에게 불리할수도 있어 비윤리적인 행동이 될 수 있다 (Pledge, 2009)
- 아동 장애의 진단과 개입을 위해 상담실ㄹ과 병원 등 여러 장면에서 다양한 훈련을 받은 전문가들이 협력하였을 대 그 효과가 크다.
- 아동이 걱정되는 행동적, 정서적 특징을 보일 때는 최종 진단 여부를 떠나서 그 아동을 위한 지원과 중재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
2. 취학전 아동 삼당 과정
1) 접수과정
접수상담 실행여부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영향
상담예약에서 해야 할 기본 내용 : 내담아동에 대한 인적사항, 연락처, 현재의 어려움을 간단하게 파악
상담기관에 대한 정보 제공 : 위치, 비용, 저랓, 상담자 프로필, 상담 방법 등
(1) 접수상담의 목적
① 라포형성
② 아동이해를 위한 관련 정보 수집
- 아동의 성장과정과 발달사 그리고 교육사 / 부모의 양육태고의 장단점과 형제의 특성 그리고 가족관계 양상
③ 유치원이나 학교에서의 경험과 또래관계
- 부모의 아동문제에 대한 인식과 관점
- 가족의 심리문제와 발달상의 병력
④ 아동의 현재 기능수준과 장단점 분석
- 발달수준, 정서상태, 병리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의 강점과 약점, 치료동기와 통찰 수준 그리고 증상과 관련된 예후를 추정
⑤ 아동문제 파악
- 아동의 핵심적인 문제
- 이 문제와 관련되는 아동과 부모의 갈등 내용
⑥ 아동문제의 원인과 유지요인에 대한 가설 설정
⑦ 치료목표와 계획 설정
2) 접수상담의 구조
(1) 아동과 부모를 함께 상담
- 장점 : 부모자녀 관계양상을 좀 더 정확하고 풍부하게 탐색
- 단점 : 부정적 내용 노출로 인해 아동에게 부정적 감정을 초래할 수도있음.
& 고려사항 : 어린 아동이 지루해하지 않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 마련
(2) 아동과 부모를 따로 상담
* 부모 면담 후 아동을 만나는 경우
- 장점 : 아동에 대한 정보를 미리 얻음으로써 아동 이해에 유용
- 단점 : 아동 자신에 대한 안 좋은 선입견을 가졌을 것이라는 걱정
* 부모 상담 전 아동을 먼저 만나는 경우
- 장점 : 부모 면담에서 아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가능, 아동이 존중받는다는 느낌
- 단점 : 상담자가 아동과 이야기 한 것을 부모에게 알릴까봐 걱정, 부모 면담 동안 아동이 기다려야 함
& 권고 : 아동과 부모의 면담날짜 다르게 잡기
3) 접수 상담 내용과 방법
(1) 아동과의 접수상담
어린 유아는 행동과 놀이 관찰을 함.
상담소와 상담자 소개하기
3. 취학전 아동을 대항으로 하는 심리검사
1) 심리검사 목적과 필요성
- 아동의 현재 발달과 기능수준, 사고와 정서상의 문제, 아동의 장단점 그리고 대인관계 패턴과 성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 효율적인 치료계획과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2) 심리검사 시 고려사항
- 심리검사를 꼭 해야하는 아동
- 발달장애는 아니면서 발달수준이나 인지능력이 의심되는 아동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나 사고장애처럼 기질적인 장애가 의심되는 아동
- 방어가 심한 초등학생 이상의 아동
- 부모의 기대가 너무 높아서 아동과 갈등이 계속 유발되는 경우, 유아의 경우 집중과 조절능력을 고려하여 여러 번에 걸쳐 검사하는 것이 좋음
- 상담하기로 배정된 아동을 대상으로 심리검사를 안 하는것이 좋음
- 아동의 연령과 현재 적응상의 문제를 고려하여 더 적합한 평가와 도구 선정이 필요
3) 심리검사 종류
(1) 인지평가
◆ 한국판 웩슬러 아동지능 검사(K-WISC-Ⅲ)
대상 : 만 6ㅔ부터 16세까지 아동
내용 : 언어이해, 지각조직, 주의집중, 처리속도, 사회인지 능력
◆ 베일리 영아발달검사(BSID Ⅱ)
대상 : 생후 1개월부터 42개월까지의 영유아를 대상
◆ 한국판 덴버 발달선별 검사(K-DDST)
대상 : 생후 만 2주 ~ 만 6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유아에게 잠재된 발달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선별검사
◆ 사회성숙도검사(SMS)
대상 : 신상아부터 30세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와 개인차를 측정
(2) 정서 및 성격검사
◆ 집-나무-사람 검사(HTP)
집그림 : 그동안 이루어놓은 자아상, 가족관계와 집에 대한 관점
나무그림 : 본능적인 자아상, 갈등과 방어에 대한 정보
사람그림 : 현재의 자아상, 신체심상
* 검사과정
A4용지, 연필, 지우개를 준비한다.
집, 나무, 사람, 반대성의 사람 순서대로 각 종이에 그리게 하면서 소요되는 시간을 기록한다.
다 그리고 난 뒤 질문을 하고 아동의 대답을 기록한다.
◆ 문장완성검사(SCT)
아동용 문장 완성검사 - 개인의 욕구 상태, 부모 및 교사, 동성, 이성 친구들에게 대한 태도 파악과 성격 역동에 대한 심리진단 정보 그리고 전반적인 심리적 적응을 판단하는데 유용
◆ 주제통각검사(CAT) : 만 3세~ 10세 아동을 대상으로 성격의 지배적인 충동, 정서, 갈등을 측정
(3) 로샤검사(Rorschach Test)
아동에게 10개의 대칭으로 된 잉크블롯 카드를 차례로 제시
투사되는 아동의 지각반응을 분석하여, 개익의 사고특성과 정서상태는 물론 자기상과 대인관계 등을 추론, 검사해석은 고도의 훈련을 필요로 함.
(4) 발달장애검사
◆ 자폐진단 관찰척도(ADOS)
반구조화된 놀이 동안 관찰자가 아동의 의사소통적 행동과 사회적 행동들을 자폐증과 관련하여 관찰할 수 있또록 구성된 표준화된 도구
대상은 6세~ 18세, 정신연령이 3세 이상인 자폐 아동에게 사용가능
◆ 자폐진단 면담(ADI-R)
- 다른 유형의 발달쟁애로부터 전반적 발달장애(PDD)를 감별 진단하기 위해 제작
- 18개월 이상의 정신연령이면서 자페특성을 지닌 아동과 성인의 일차양육자 대상
- 주고받는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와 의사소통, 행동의 제한적, 반복적, 상동적 패턴, 발생시점 평가 등 4개의 하위영역에 대해 면담하고 평가하는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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