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신분석이론의 발달배경
-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1856~1939)
- 비엔나 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 취득
- 심리성적이론을 비로한 정신분석이론 집대성
- 1939년 턱암과 질병으로 인해 안락사
- 프로이드 사후 정신분석이론은 안나프로이드의 비엔나 정신분석 학파와 현대정신분석이론인 대상관례이론으로 계승됨
2.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
- 정신적 결정론(psychic determinism)
- '원인이 멈추면 결과도 멈춘다'
- 인간이 외부적으로 보이는 현재의 행동과 태도는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생물학적, 본능적 충동, 생후 초기 6년 동안의 심리성적발달에 따른 정신적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
'어른속에 아이가 살고있다' (브랜너,1976)
3. 주요개념
1) 지형학적 이론
- 의식 :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 곧바로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세계.
인간의 사고, 지각, 느낌, 기억 등 개인의 모든 경험과 감각 포함
- 전의식 : 무의식과 의식 영역을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 부분.
평소에는 언뜻 떠오르지는 않지만 노력하면 금방 기억가능
- 무의식 : 의식의 지배를 받아 자각할 수는 없는 인간의 모든 경험.
기억, 억압된 욕구와 소망 및 충동이 저장되어 있는 부분
2) 성격의 구조
- 원초아(Id) :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 퇘락 원리에 의해 배됨.
- 자아(Ego) : Id의 본능욕구와 외적 현실세계를 중재하고 조절, 현실원리에 의해 지배됨
- 초자아(Superego) : 사회화 과정을 통해 부모로부터 습득한 도덕적 기준과 가치관 및 이상적 신념, 양심과 자아이상의 하위체계로 구성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연 령 |
단 계 |
내 용 |
출생~1세 |
구강기 |
입과 입술을 통해 만족하면 자신과 타인에게 신뢰감. 그렇지 않으면 고립된 인간관계형성 |
1~3세 |
항문기 |
배변훈련과정에서 양육자의 감정, 태도, 반응 등을 통해 독립적, 개별적 성격 또는 강박적, 의존적인 성격 형성 |
3~5,6세 |
남근기 |
성기에 대한 관심,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유대감. 동선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 초자아(도덕성)를 발달시키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됨. |
5,6~ 11,12세 |
잠재기 |
특별한 성적 돤심과 대상이 주록, 새로운 학습환경으로 들어가나, 여전히 이전 경험의 영향을 받게 됨. |
12세 이후 |
생식기 |
성적 충동을 다시 꺠우는데 이를 사회적으로 수용 될수 있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후 결혼과 자녀양육으로 충족됨. |
3) 성격의 발달
(1) 구강기(oral stage)
- 출생부터 1세까지 해당되는 시기
- 입과 입술, 혀 등을 통해 리비도가 충족
- 고착 : 구강 흡입적 행동(예: 지나친 먹기, 흡연,음주 등)과 구강 공격적행동(예:빈정거리기, 험담, 신랄한 비판 등)
(2) 항문기(anal stage)
- 1세 반부터 3세까지 해당되는 시기
- 항문의 괄약근 조절을 통한 대변 보유와 배설에서 리비도 충족
- 고착 : 항문기 폭발적 성격이나 결벽증적인 항문기 강박적 성격
(3) 남근기(phallic stage)
- 3세에서 6세까지 해당되는 시기. 성기를 통해 리비도가 충족
- 외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 남아는 어머니에 대한 근친상간 욕구 때문에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 경험.
남아는 근친상간 욕구를 무의식에 억압하면서 아버지에게 강한 동일시를 통해 아버지의 도덕적 기준과 사회적 가치관을 받아들여 초자아를 발달시킴.
-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 여아는 남근이 없는 불완전한 모습이므로 남근선망(penis envy) 경험.
거세불안을 경험하지 못하므로 초자아 발달이 남아에 비해 열등함.
(4) 잠복기(latent stage)
- 6세에서 12세까지 해당되는 시기
- 리비도가 활동을 멈추고 무의식으로 잠복하여 외적으로 평온.
- 성적 충동은 또래와의 친밀감과 우정, 학교생홀, 취미생활, 운동 등으로 승화
(5) 생식기(genital stage)
- 12~13세의 사춘기부터 성인기까지 해당되는 시기
- 리비도가 무의식에서 의식으로 나와 다시 활동으로 시작
- 생리적 이차성징을 통해 성인으로서 성적기능을 갖고 이성애착적 관계 형성
4. 불안과 방어기제
1) 불안
- 현실적불안(reality anxiety, 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 도덕적 불안(moral anxiety)
2) 자아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 억압(repression), 부인(denial), 투사(projection),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합리화(rationalization), 퇴행(regression), 치환(displacement), 지성화(intellectualization), 승화(sublimation)
5. 정신분석이론의 상담과정
1) 상담목표
- 무의식에 내재되어 있는 심리적 상처와 해결되지 못한 욕구와 충동을 의식화시킴으로써 현재 자신이 보이는 증상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통찰(insight)을 얻는 것
2) 상담과정
- 초기단계 -> 전이의 발달 -> 훈습 -> 전이의 해결
- 전이(transference) : 내담자가 무의식에 억압된 아동기 기억과 무의식적 환상들을 의식의 표면으로 떠올리면서 상담자를 통해 재체험하게 되는것
3) 치료기법
- 전이의 분석
- 전이의 분석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거 경험을 통찰
- 역전이(counter transference)
: 상담자가 자신의 아동기 경험과 관련된 무의식적 충동과 감정으로 인해 내담자에 대한 개인적 편견이나 갈등을 경험하는 비함리적 치료반응
- 저항의 분석
: 저항은 내담자가 억압되어 있던 충동이나 감정이 의식의 표면으로 드러나는 것에 대한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발생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 공유♡를 부탁드려요~
당신의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부 > 심리상담사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 상담이론 - 게슈탈트 (0) | 2018.12.04 |
---|---|
05. 상담이론 - 인지적접근 (0) | 2018.12.02 |
04. 상담이론 - 행동수정 (0) | 2018.11.30 |
03. 상담이론 - 인간중심 (0) | 2018.11.28 |
01. 상담자의 가치와 윤리 (0) | 2018.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