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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심리상담사1급

03. 상담이론 - 인간중심

by 유쥬링 2018.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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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중심이론 발달배경

 - 칼 로저스가 창시한 이론

 -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을 포함한 다양한 학문분야 뿐 아니라 인종갈등 해결과 국제간 갈등관계 중재정책에도 많은 기여.

 - 1940년대 ' 비지시적상담' 에서 1950년대 '내담자 중심상담' 1970년대 '인간중심상담'으로 명칭이 변경

 - 인간에 대해 긍정적이고 휴머니즘적인 인본주의의 관점.

 - 인간은 적절한 조건만 갖추어진다면 타고난 내재적 잠재력을 통해 충분히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성장 가능.


2. 인간중심이론의 기본 개념

 1) 현상학적 장(phenomenal field)

   - 내담자가 현재 여기(Here-and-now)에서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것을 의미

 2) 자아(self)

   - 현상학적 장에서 개인이 스스로 인식하는 경험의 세계에서 분화된 부분

 3) 자아실현 경향성(self-actualizing tendency)

   - 모든 유기체의 잠재력을 발전시키는 생득적 경향. 

   - 자율성을 향한 발달과정이며 타율성이나 외부의 통제로부터 벗어나려는 성향.

 4)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al person)

   -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능력과 자질을 발휘하며, 자신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방향으로 이동해 가는 사람.


3. 인간중심 이론의 상담과정

 1) 상담목표

  -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하여 충분히 기능을 하는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

 2) 상담과정 (12단계)

  - 첫째, 내담자가 도움을 받기 위해 내방한다.

  - 둘째, 상담이라는 상황을 정의한다.

  - 셋째, 상담자는 내담자의 정서반응을 반영하고, 명료화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력한다.

  - 넷째,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인정, 수용, 명료화해주어야한다.

  - 다섯째, 내담자가 부정적 감정을 완전히 표출하게 되면 인격적 성장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 감정과 충동이 나타나게 되며, 이렇게 표출된 감정은 성장의 디딤돌이 된다.

  - 여섯째,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을 받아들임과 동시에 긍정적 감장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 일곱째, 내담자가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을 모두 경험하게 되면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통찰이 나타나게 된다. 

  - 여덟째, 내담자는 긍정적으로 여러가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며, 상담자는 내담자가 앞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공포나 주저함이 당연한 것이라고 인정해주어야한다.

  - 아홉째, 내담자는 실제 생활 장면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긍정적 행동을 하게된다.

  - 열째, 내담자는 긍정적 행동을 많이 하면서 점차적으로 더욱 성장하게 된다.

  - 열한째, 내담자의 문제증상이 감소되고 현실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불안과 두려움이 감소하여 자신감을 갖게되며, 상담자와 내담자 유대관계가 더욱 강화된다.

  - 열두째, 내담자는 더 이상 상담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의 잠재력으로 자아실현이 가능하게 되며 치료의 종결을 계획하게 된다.

 치료자의 공감적 반응은 내담자의 자아의 수용과 확대를 일으키고 결국 내담자의 자아실현 동기가 발휘됨.


4. 상담 기법 주요 개념

 - 상담자의 기본지식, 이론, 상담기법보다는 상담관계에서 내담자에게 보이는 상담자의 태도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

 (1) 일치성

  - 일치성(congruence), 진실성(realness) 또는 진정성(genuineness)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어떠한 가식이나 왜곡, 거짓됨 없이 온전히 진실되고 솔직해야 함을 의미

 (2)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또는 수용(acceptance) 

  - 상담자가 내담자 경험의 모든 영역과 측면을 진실되게 수용하는 것으로써 내담자에 대한 어떠한 가치판단도 하지 않은 채 조건없이 있는 그대로의 내담자 존재를 따뜻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수용하고 존중해주는 것을 의미

 (3) 공감적 이해

  -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또는 공감(empathy)

  - 상담자가 내담자의 경험을 마치(as if) 자기  자신의 것처럼 지각하고 이해하며, 그 이해한 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

   <공감적 반응의 구체적 방법>

  ①단순한 수용(simple acceptance)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최소한의 언어적 반응을 보여주거나 비언어적 반응을 나타내는것

  ②반영(reflection)

   - 상담자가 내담자가 표현한 감정과 태도에 대해 거울과 같이 다른말로 다시 비추어 표현해주는 것

  ③침묵(silence)

   -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한 내용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집주앻서 듣고 싶어함을 내담자에게 알려주면서, 내담자 나름대로 생각할 시간을 가지도록 돕는 기법

  ④ 자기노출(self-disclosure)

   - 내담자가 자신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내담자와 유사한 상담자의 경험이나 생각, 느낌을 내담자와 함께 나누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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