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담의 진행과정
1) 상담의 단계
① 문제의 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② 촉진적 관계의 형성
③ 목표설정과 구조화
④ 문제해결의 노력
- 문제에 대해 명확히 정의
-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과 가능한 방안을 정함
- 문제해결방안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
⑤ 자각과 합리적인 사고의 촉진
⑥ 실천행동의 계획
⑦ 실전결과와 평가의 종결
2. 상담의 첫 면적
1) 첫 면점의 목표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말하고 싶은 것을 안심하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자가 경청하고 있고 그의 말을 이해하고 있음을 인식
2) 첫 면접에 관한 내담자의 변인
① 바람직한 기대
- 자기를 괴롭히는 문제를 공개저긍로 솔직하게 말해야 함
- 상담자만틈 이해라고 노력해야 함
- 상담과정에서 적극적인 참여자의 역할을 하는 것
- 상담자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 해결하도록 돕는 것임
- 적어도 두 번 이상의 면접을 필요로 함.
② 비생산적인 태도과 행동경향
- 침묵하거나 말을 한다 하더라고 저항적이거나 방어적인 경향
- 성찰을 회피하려는 경향
- 거짓말 또는 속임수
- 빗대어 말하는 경향
- 상담자의 반응을 통해서도 자기 감정을 깨닫지 못하는 경향
- 의논된 내용을 새롭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정리하지 못하는 경향
- 자신의 문제임에도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
3) 바람직하지 못한 기대
- 내담자의 기대 중 상담자가 자기를 치료해 줄 것이라는 기대
- 상담과정은 관계된 모든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참여책임을 받아들일 때만 잘 진행됨
4) 도움을 청하는 이유
- 스스로 상담자의 도움을 청하는 이유는 다양함
- 스스로 찾아오는 내담자도 있으나 타인의 권유나 마지못해 구속받는 느낌으로 오는 경우도 있음
5) 첫 면접의 성공여부를 평가하는 기준
- 내(상담자)가 이 면접에서 얼마나 편안했나
- 내담자는 이 면접에서 얼마나 편안하게 보였나
- 나 자신이 편안한 상태에 있었나
- 내담자가 긴장을 느끼지 않는 것으로 보였나
- 내가 주의 깊게 경청하려고 노력하였나
- 내가 경청하고 있다는 것이 내담자의 반응, 행동으로 입증되었나
- 내담자가 말하는 것을 이해했으며 이해했음을 내담자에게 전달해주었나
- 내가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내담자가 나의 행동을 통해서 알았나
- 내가 내담자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했을 때 이해하려고 내담자에게 도움을 청했나
- 내담자쪽에서 자기를 이해하도록 나를 도와주었는가
-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말하도록 하지 않고 심문식의 반응을 하지 않았나
- 내담자가 핵심을 이야기해야 한다는 압력을 느끼지 않았나
- 내담자가 상담을 받으려는 동기를 보였는가
- 내담자가 자유로이 자기에 관해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긴장이 되지않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했는가
3. 상담의 종결
1) 상담자에 의한 조기종결
-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기 전에 외부적인 원인 때문에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면접을 종결해야 하는 경우
2) 내담자에 의한 조기종결
- 내담자가 상담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상담을 거부하는 경우
-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에서 긴장이 발생하면 그 긴장을 피하는 것보다 개방적으로 다루는 것이 좋음
3) 상담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기준
- 성공의 기준을 설정하는 데에는 상담에서 기대하는 내담자의 행동과 그러한 행동들이 일어날 상황을 고려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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