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
- 상담자가 둔감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①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게됨
② 내담자는 기본적으로 상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잘 해결해 줄수 있는가에 관심
③ 내담자의 고유한 성격특성과 역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없음
1) 상담자가 나를 이해할 수 있는가
- 내담자가 상담자의 전문성을 시험하고 있다는 느낌에 반발하여 내담자에게 방어적이거나 퉁명스럽게 대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음
- 내담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대답을 하되 상담자 자신의 신상에 대해 지나치게 길게 늘어놓지 않음.
- 지나치게 길게 답하지 말고 이러한 질문을 하는 내담자의 마음을 헤아리는 반영반응을 하거나 궁금했던 이유나 의도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 필요함
2) 상담에서 얘기한 것이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을까
-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사항 중의 하나가 비밀보장임
- 비밀보장의 예외 상황에 대해 설명함
① 내담자가 자살, 자해할 위험이 충분할 때
② 내담자가 다른 사람을 살해하거나 혹은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을 때
③ 내담자 주변에서 아동학대나 노인학대가 진행중임을 알게 되었을때
3) 상담자에게 너무 의존하게 되지 않을까
- 상담의 특성상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정서적으로 의존하는 경험을 하게 될 개연성이 높음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의존하는 마음이 생기거나 잘 보이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도 있다는 수용적 태도를 견지
- 무조건적인 긍정적인 존중의 태도의 메시지를 전달
- 상담의 종결에 대한 저항이 클 수 있으므로 종결을 계횔할 때 충분한 시간을 두어야 함
- 어떤 경우에 의존해도 괜찮고 어떤 경우에 의존하는 것이 좋지 않은지에 관해 분별을 배워야 함
4) 상담에서 원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 불안은 예민하거나 잔걱정이 많은 내담자에게 흔히 보이며 대인관계에서 수치심을 많이 느끼는 내담자들도 이 범주에 속할 수 있음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이 원하는 수준 이상으로 자기개방을 하도록 압력을 넣지 않도록 주의함
- 자주, 왜?라는 질문을 하면 내담자는 뭔가 대답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고 자신도 왜 그런지 잘 모르는 경우 혼란스러워 함
2. 초심상담자의 불안과 실수 및 대처방안
1) 상담자의 과도한 자기개방
- 많은 경우 초심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나도 그런 경험이 있다'라는 말을 전달하며 친밀감을 형성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공감적인 태도에서는 이해한다와 공감한다는 표현을 사용
- 상담자가 자신개방 반응을 하는 것은 상담과정을 통제하는데 자신이 없는데서 나오기도 함
- 상담자가 자기개방을 하면서 은연중에 내담자에게 자기개방을 강요하는 경우도 있음
2) 침묵의 두려움
- 내담자가 침묵할 때는 상담자는
①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발생하는 침묵도 하나의 반응이며 이를 서로 나누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② 만일 내담자의 침묵이 내담자의 내면속에서 중요한 장면을 떠올리거나 소화하기 위한 것이라면 상담자는 이 침묵을 깨뜨리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음
③ 침묵이 있은 후 불가피하게 상담자가 깨뜨려야 한다면 다른 화제로 바로 전환하지 않고 치묵시간 동안 어떤 생각을 했는지 내담자에게 물어보는 것이 필요함
3) 내담자와의 사적인 관계
- 상담에서 내담자가 다른 사람에게 얘기하지 못했던 개인적인 비밀 얘기들을 할 경우가 많으므로 상담의 초기에 내담자에게 의존 하게 됨.
- 이러한 의존감은 내담자와 상담자에게 친밀감을 느끼게 함
4) 상담의 목표와 과제를 내담자와 논의하지 않는 문제
- 상담자는 상담의 목표, 과제 등에 대해 상담의 초기에 내담자와 구체적으로 합의를 하는 것이 필요
- 상담자는 내담자를 상담목표 설정과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보다 실질적인 변화가 생길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달성가능한 목표를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초심상담자일수록 상담의 제반요건에 대해 내담자에게 알려주는것(구조화)를 잘 못하는 경향이 있음(상담료지불, 상담시간, 응급상황, 상담취소 등)
5) 상담자의 가치, 도덕을 내담자에게 강요하는 문제
- 초심상담자가 자신이 선호하는 인생의 가치를 도덕률등을 은연중에 혹은 외현적으로 내담자에게 주입하는 실수를 하기도 함
6) 문제를 이해하기 전에 해결해주려는 오류
- 내담자의 마음을 이해하기 앞서 문제를 빨리 해결하려고 하는 실수를 할 수 있음
- 문제를 진단하고 문제를 유지시키는 조건을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확인하는 등 단계별 해결방안을 조언하고 싶어하는 상담자일수록 이러한 경향이 높음
7) 내담자가 자살을 내포할 때
- 자살충동의 내담자들에게 상담자가 줄 수 있는 도움
① 내담자 자신에 대한 자각능력과 책임의식의 계발
② 자살행동에 대한 이해의 증가
③ 자신에 대한 새로운 정체감의 발달
④ 무망감과 절망감의 극복
⑤ 긍정적 변화를 위해 자신의 감정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게 됨
⑥ 긍정적인 상담관계의 경험
⑦ 상담자가 내담자를 신뢰하고 존중받고 있다고 느끼게 함
8) 내담자가 말한 내용을 있는 그대로 믿는 오류
- 초심상담자들이 범하는 실수는 내담자가 말한 내용을 말한 그대로 믿는 것임
① 내담자가 상담에 와서 얘기한 주호소 문제는 중요한 자료이지만 때로는 이 문제가 핵심적인 문제가 아닐 수 있음
② 때로 내담자가 자신의 증상을 설명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반응해야 함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 공유♡를 부탁드려요~
당신의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부 > 심리상담사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놀이치료 (0) | 2018.12.16 |
---|---|
11. 집단 상담 (0) | 2018.12.14 |
09. 상담의 과정 (0) | 2018.12.10 |
08. 상담의 실제 - 문제 별 접근방법 (0) | 2018.12.08 |
07. 상담의 실제 - 면접의 기본방법 (0) | 2018.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