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상담의 정의 및 특징
1) 정의
- 한사람의 상담자가 동시에 몇 명의 내담자들을 상대로 각 내담자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이 변화를 가져오게 하려는 노력
2) 특징
① 집단상담은 의식적 사고와 행동 그리고 허용적 현실에 초점을 둔 정화, 상회 신뢰, 돌봄, 이해, 수용 및 지지 등의 치료적 기능들을 포함하는 하나의 역동적 대인간의 과정임
② 치료적 기능들은 동료 성원들과 상담자가 하나의 작은 집단에서 사적인 관심거리들을 서로 털어놓고 이야기 함으로써 이룩됨
③ 집단의 성원들은 포괄적인 성격의 변화를 요할 정도로 심한 문제를 갖지 않는 근본적으로 정상적인 개인들임.
④ 집단 성원들은 가치와 목표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증대시키고 새로운 태도와 행동을 학습하고 이미 학습한 것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버리기 위하여 집단 상호작용을 활용함.
- 주 강조점이 치료보다는 성장과 적응에 주어짐
- 상담자는 훈련받은 전문가
- 집단 상담의 분위기는 신뢰롭고 수용적이어야 함
- 집단상담은 역동적인 대인관계의 과정임
3) 집단의 분류
- 보편적 이름 : 집단상담, 소집단 대화
- 집단원의 종류 : 적응문제 때문에 자의 또는 타인의 의뢰
- 크기 6~12명
- 초점 : 관찰할 수 있는 비적응적 행동, 집단원 간의 상호묹에 의한 문제해결
- 목표 : 자기탐색을 추진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고 문제해결 대안적 행동의 탐색 실천
- 지도자 : 상담자
- 지도형태 : 지시적 또는 집단 중심적 접근
- 지도기간 : 5~25회정도
- 면접시간 : 1~2시간
- 장소 : 교육기관의 상담실 및 일반 상담소
2. 집단의 응집
1) 특징
- 집단이 어느정도로 하나의 공동체를 활동하고 있는지, 그 집단에는 어떤 하위집단이 있으며 그들이 집단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영향을 받음
- 집단 응집성은 우리 집단 혹은 나의 집단으로 부르고 있는지를 통해 점검할 수 있음
- 낮은 응집력의 징후로는 집단활동의 주된 호흡을 벗어나서 은밀하게 하는 특정 집단원 간의 대화나 파벌의 출현, 구세대와 신세대등
3. 집단상담의 구성
<집단행동의 규준>
① 명문화보다 암시적으로 통용
② 집단행동의 규준의 예
- 이 모임에서 어떤 주제들이 토의될 수 있는지
- 어떤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은지
- 집단원들이 어느정도까지 그들의 감정을 개방적으로 표현해도 좋은지
- 허용될 수 있는 진실의 길이와 빈도는 활동 중에도 그 활동을 중단시킬수 있는지
- 그 밖에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등
1) 집단구성원의 선정
(1) 선정의 기 준
- 성별, 연령, 과거의 배경 등을 고려
- 비슷한 문제와 발달상의 문제를 가진, 화제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이면 좋다
- 개인의 성격적 배경에 주의
- 개인면담을 통해 집단에 기능을 방해시킬 요지가 있는 사람들은 분류
- 참가자들의 다양성이 오히려 집단의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도 있다
- 다양한 연령의 선정 예
* 아동 : 성의 발달차이를 보이므로 남녀를 따로 하는 것이 바람직
* 청소년 : 남녀가 섞이는 것이 바람직
* 성인 : 서로의 경험을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함
* 노년 : 내 경험으로 분류시키는 것이 바람직
(2) 집단의 크기
집단의 크기의 기준
- 학자마다 다르나 6~7명에서 10~12명의 수준이 보통
- 집단이 너무 작으면 내담자들의 상호관계 및 행동 범위가 좁아지고 각자 받는 압력은 너무 커진다
- 집단이 너무 크면 내담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당한다
(3) 모임의 횟수
모임의 횟수 기준
- 집단상담은 일주일에 한번에서 두번 갖는 것이 보통
- 횟수에 간격을 두는 것은 그 동안 자신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함
* 동일집단
- 출석률이 좋다
- 보다 쉽게 공감이 이루어진다
- 상호 간의 즉각적인 지지가 가능
- 갈등이 적고 응집성이 빨리 발달
- 집단 소속감의 발달이 쉽게 이루어진다
- 집단원 상호 간에 피상적인 관계에 머무른다
- 영속적인 행동변화의 가능성도 낮다
* 이질집단
- 다양한 대인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
- 상호 간에 의미 있는 자극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서로 간의 차이점을 발견하고 이해하게 됨
- 현실 감정의 기회도 더 풍부
- 사회적 성숙도, 성, 지적 성숙, 교육수준, 성격의 차이, 문제 영역, 그리고 사회적 경제적 수준 등의 요인이 관련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 공유♡를 부탁드려요~
당신의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부 > 심리상담사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 미술치료 (0) | 2018.12.18 |
---|---|
12. 놀이치료 (0) | 2018.12.16 |
10. 상담의 유의사항 (0) | 2018.12.12 |
09. 상담의 과정 (0) | 2018.12.10 |
08. 상담의 실제 - 문제 별 접근방법 (0) | 2018.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