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술치료의 발달 배경
미술치료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과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인, 두 개의 큰 줄기로 나누어 발전해왔다.
1) 미술치료의 창시자 나움버그(Margaret Naumburg)
: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 (Art in therapy)
- 내담자의 미술 작품은 그의 무의식을 상징하는것.
- 심리치료과정에서 그림을 매체로서 이용하는 치료에서의 미술(Art in therapy)
2) 크레이머(Edith Kramer)
: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
- '예술을 창조하는 과정 그 자체가 치료적' 이라고 보는것
- 치료로서의 미술(Art as Therapy)
3) 울만 (Elinor Ulman)
- 미술 치료를 독립된 문야로 발전시킨 인물
- 1961년 'Bulletin of Art Therapy' 창간
- 미술의 치료적 측면과 창조적 측면을 통함
2. 미술치료의 기본개념
1) 미술치료 : 미술활동을 통ㅇ하여 개인의 내면적 갈등을 해결하고 자아성장을 돕는 심리치료
2) 미술치료와 미술교육의 차이
(1) 미술치료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정신적 문제를 미술로 표현하는 것과 그 과정이 중요시 되는 것
(2) 미술교육
- 학생에게 미술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가르치며, 그의 활동에 대한 객관적이며 미적인 가치를 평가하고 미술의 발전적 기능을 단계적으로 지도하는 것
3) 미술치료와 예술치료의 차이
(1) 미술치료(art therapy)
- 그림, 조소, 디자인, 공예, 서예 등 미술영역을 치료에 도입한 것
(2) 예술치료(arts therapu)
- 미술, 음악, 무용, 동작, 드라마 등 여러 분야의 예술을 사용한 치료
4) 치료의 가치
① 다양한 감각적 경험제공과 우뇌, 좌뇌 사용
② 무의식적 소망을 상징적으로 표현
③ 언어상담만 할 때보다 자신의 느낌과 경험에 대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하도록 촉진
④ 부정적인 감정을 해롭지 않은 방식으로 표출하고 해소
⑤ 만든 작품들을 검토하면서 새로운 통찰이 일어남
⑥ 인물의 특성, 상황, 감정, 장소 등이 한 공간에 표현되어 이들 간의 관계를 쉽게 이해
⑦ 미술활동의 창조적 과정을 통해 자신감, 성취감, 삶에 대한 통제 증진
⑧ 미술치료는 미술과 놀이를 통합한 것으로서 놀이치료의 치료가치가 미술치료에서도 적용가능
3. 미술치료의 상담과정
1) 치료실과 치료도구
(1) 치료실 : 심리적, 물리적 편안함을 느끼고 표현의 욕구가 일어날 수 있도록 준비외어야 함
(2) 치료도구 : 매체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심리욕구와 발달 상태에 맞는 매체의 유형을 파악하여 제시하는 것이 필요
2) 상담자의 역할
- 적절한 미술재료 제공
- 내담자의 미술표현을 격려하고 촉진
- 미술치료과정에 대한 이해와 미술작품 해석 능력
- 내담자와의 민감한 의사소통
- 안전한 보호적 환경 제공
3) 미술치료 매 회기 과정
(1) 도입
편안하고 친밀한 분위기 조성
미술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규칙 설명(초기)
그 회기 활동에 대한 간단한 설명
(2) 작업
적극적으로 작어벵 들어간 단계
활동자체에 몰입하여 깊은 경험을 함
불필요한 대화를 자제함.
(3) 감상 및 토론
작품을 시작할 때와 만들 때 그리고 끝났을 때의 느낌은 어떠한가?
어떤부분이 마음에 드는가? 어떤 이유인가?
만약 작품을 수정한다면 어느 부분을 어떻게 수정하겠는가?
그림 요소 간에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4) 해석
- 과정의 이해
내담자의 자료 선택과 다루는 태도
미술 활동에 대한 내담자의 흥미, 집중도 등
- 상징의 이해
공간 상징 : 크기, 위치 등
색체 상징 :사용하는 색의 다양성, 균형성 등
선의 상징 : 힘, 속도, 장단, 방향, 강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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