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심리상담사1급

14. 다양한 심리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by 유쥬링 2018. 12. 20.
반응형


1. 음악치료

 1) 음악치료의 역사

 선사시대부터 질병치료의 수단으로 이용됨

 음악의 힘에 대한 믿음 

 음악치료에 대한 과학적 연구 진행


 2) 음악치료의 개념

 (1) 음악의 의미와 가치

   음악은 인가의 생리적, 신체적 반응을 조장하므로 심리치료의 도구로 적절함.

   가락과 장단, 화음 등의 요소를 가지고 이념과 감정을 표현하는 소리의 예술로 인간의 마음을 안정시킴.

 (2) 음악치료의 개념

   음악적 경험을 통한 내담자의 행동변화이며 음악치료사에 의한 체계적 과정

   다양한 연령대, 다양한 질환에 적용가능

 (3) 기본전제

   음악은 선천적으로 내재되어 있다

   음악적 환경에서의 행동은 일반환경에 전이된다

   음악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다루는 힘이 있다

   음악은 인간발달의 모든 측면에 관련된다


 3) 음악치료의 구성요소

 (1) 음악치료의 원리 : 음악은 인간에게 가장 만족을 주는 집단 활동

 ※ 음악의 치료적 기능

① 사회적 승인 : 사회적으로 용인된 표현수단

② 자존감 함양 : 자기만족과 성취감 형성

③ 질서회복의 기능 : 음악의 요소인 리듬을 통해 주기성과 질서를 갖게함

 (2) 음악치료에 영향을 주는 음악적 요소

① 리듬 : 음과 쉼의 길이를 달리하여 연속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음악의 근원적 요소

② 음정 : 음의 높낮이로 멜로디의 기본

③ 화성 : 두가지 이상의 음이 동시에 소리가 날 때 맺어지는 관ㄱ{

④ 음색 : 소리의 독특한 음질에 의한 차이점

⑤ 강도 : 진동의 폭, 세기

 (3) 음악의 치료적 요소

① 생리적 변화 - 맥박과 호흡, 혈압에 영향을 주어 이완, 차분해짐

② 정서적 변화 - 기분에 영향, 자기표현의 도구

③ 사회적 상징으로 집단과 개인에 영향 - 사회문화적 현상을 표현, 종교의식을 확인, 사회통합에 기여, 문화의 전달

④ 심리적 즐거움 - 음악감상을 통한 즐거움 경험, 스트레스 감소


 4) 음악치료의 과정

 (1) 진단과 평가

  - 정보수집을 통해 문제점과 현재 상태를 검토

 (2) 치료목적과 목표달성

  - 치료목적을 설정하고 기대되는 행동과 측정기준을 정함

 (3) 음악활동 계획

  - 치료목적에 맞는 다양한 음악 경험을 조화있게 사용

  -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반복적인 형식을 이용

 (4) 치료활동의 적용과 내담자의 반응 평가

  - 계획된 활동을 실시하여 목표달성에 대한 성공의 정도 측정


 5) 음악치료의 효과

 (1) 사회성 증진

  - 집단 활동을 통해 또래 관계를 형성

 (2) 비언어적 교류

  - 음악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

 (3) 성취감과 자긍심 증진

  - 누구나 쉽게 연주할 수 있는 악기를 통해 성취감과 자신에 대한 신뢰와 만족감을 느낌

 (4) 감정조절

  -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다양하고 미묘한 감정을 음악을 통해 확인 표현하고 자신의 행동변화를 위한 감정 수정

 (5) 책임감 증대

  - 집단 연주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책임감을 인식

 (6) 협동과 경쟁의 경험

  - 다양한 음악적 형식을 통해 모두 함께 협동과 경쟁하는 경험을 제공

 (7) 주의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 치료사의 지시에 따라 음악활동을 진행하기 위해 지시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력을 높임

 (8) 즐거움과 오락 제공

  - 음악활동에 두려움 없이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



2. 독서치료

 1) 독서치료의 특징

  - 독서는 교육적 의미뿐 아니라 치료적 의미 포함. 

  - 치료적 의미의 독서는 치료자의 개입 필요


* 독서치료의 기술

 - 적절한 유형의 도서를 선정하여 적절한 시기에 읽도록 할 것

 -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치료과정이나 상호작용 촉진 할 것

 - 상호작용을 자극하기 위해 상담자의 개입 필요


 2) 독서치료의 대상

 - 어린 아동에서부터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 포함

 - 장애인들의 감정을 치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글을 읽지 못하는 어린아동


 3) 독서치료를 위한 매체

 - 영화나 일기, 잡지, 사진 등 다양한 매체의 사용이 가능

 - 내담자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료라면 언제든지 독서치료에 사용

 - 내담자의 수준이나 흥미도, 상황 등을 고려하여 책을 선택

 - 책이 상담을 촉진시키는 매체이므로 더욱 신중하게 선택


 4) 독서치료 과정

 - 보편성 단계 : 내담자가 그런 환경에 처한 것이 본인만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되는 것

 - 카타르시스 단계 : 내담자가 책 속에 있는 인무로가 인물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에 대해 동일시 하는 것

 - 통찰단계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들에 대해 지식을 더 효과적으로 구조화 할 수 있는 것


 5) 독서치료 기법

 - 대화하기

 - 메일, 편지 또는 일기쓰기

 - 이야기 완성하기

 - 아동과 함께 책 만들기


6) 독서치료 효과

 - 정보제공 효과

 - 상호작용 촉진 효과

 - 감정정화 효과

 - 자기조력(self-help) 효과

 - 사고의 성장 효과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 공유♡를 부탁드려요~

당신의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공부 > 심리상담사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발달연령별 상담유형 - 초등학생 상담  (0) 2018.12.24
15. 발달연령별 상담유형 - 취학전 아동(아동상담)  (0) 2018.12.22
13. 미술치료  (0) 2018.12.18
12. 놀이치료  (0) 2018.12.16
11. 집단 상담  (0) 2018.12.14